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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

사회적기업의 개념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과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사회적기업
사회적 가치 창출 경제적 가치 창출
전통적 비영리기관 수익창출을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책임 기업 사회적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전통적 기업
사회적기업 영역

사회적기업의 유형

  •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지역사회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
  •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계량화하여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의 의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사회적기업 의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윤리적 시장 확산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일 자리 확대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새로운 공공서비스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 소비 문화 조성

육성배경

  • 외환위기 이후 짧은 기간 동안 공공근로, 자활 등 정부재정지원에 의한 일자리가 확대되었으나,
    안정적인 일자리로 연결되지 못함에 따라 정부재정지원의 효과성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
  • 한편, 2000년대에 들어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 등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
    비영리법인 · 단체 등 제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창출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 논의가 구체화
  • 사회적기업은 공동체 수요(needs)에 적합한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취약계층에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고용 및 복지를 확대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
  • 최근 저성장 · 저고용으로 고용구조 변화 및 저 출산 · 고령화시대의 서비스 · 일자리 수요 증가의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의 역할 부상, 노동시장 격차, 고용 불안정성 해소를 위해“ 착한 소비 · 따뜻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의 육성 및 역할 지속 필요
  • '07.7월「사회적기업 육성법」 시행 이후, 사회적기업의 확산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 '관계부처 협의체 및 육성 TF' 구성 · 운영 등 지속 추진

근거법령

「사회적기업 육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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