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조직 육성
HOME > 재생 프로그램 > 사회적경제조직 >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
사회적기업의 개념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과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재화·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사회적 가치 창출 | 경제적 가치 창출 | |||
---|---|---|---|---|
전통적 비영리기관 | 수익창출을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 사회적책임 기업 | 사회적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 전통적 기업 |
사회적기업 영역 |
사회적기업의 유형
-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지역사회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
-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계량화하여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의 의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지역사회 활성화 | 사회서비스 확충 | 윤리적 시장 확산 |
---|---|---|---|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일 자리 확대 |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새로운 공공서비스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 소비 문화 조성 |
육성배경
- 외환위기 이후 짧은 기간 동안 공공근로, 자활 등 정부재정지원에 의한 일자리가 확대되었으나,
안정적인 일자리로 연결되지 못함에 따라 정부재정지원의 효과성과 관련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 - 한편, 2000년대에 들어 고용없는 성장의 구조화, 사회서비스 수요의 증가 등에 대한 대안으로 유럽의 사회적기업 제도 도입과 관련한 논의가 본격화,
비영리법인 · 단체 등 제3섹터를 활용한 안정적인 일자리창출 및 양질의 사회서비스 제공모델로서 사회적기업 도입 논의가 구체화 - 사회적기업은 공동체 수요(needs)에 적합한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취약계층에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고용 및 복지를 확대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 - 최근 저성장 · 저고용으로 고용구조 변화 및 저 출산 · 고령화시대의 서비스 · 일자리 수요 증가의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의 역할 부상, 노동시장 격차, 고용 불안정성 해소를 위해“ 착한 소비 · 따뜻한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의 육성 및 역할 지속 필요 - '07.7월「사회적기업 육성법」 시행 이후, 사회적기업의 확산 및 체계적 지원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 '관계부처 협의체 및 육성 TF' 구성 · 운영 등 지속 추진